[24-11-25]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문제 해결로 새로운 균형발전 제시 > 언론보드

소식
chevron_right 소식 chevron_right 언론보도
언론보도

[24-11-25]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문제 해결로 새로운 균형발전 제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대전사회혁신센터 | 작성일2024-11-25 11:40:00

본문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문제 해결로 새로운 균형발전 제시

공공기관과 시민이 함께 만든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
대전시 유일의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운영 성과 주목
안전, 환경, 복지 등 다방면에서 상생 실천

▲ 대전원평초등학교 앞에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임직원과 함께 노란 발자국설치 및 교통안전 캠페인 진행 장면

대전시 사회혁신센터가 운영 중인 '2024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센터는 지역 내 공공기관, 대학, 민간단체 등 35개 기관과 협력해 25개의 지역 의제를 발굴했으며, 이 중 8개의 실행 의제를 선정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 

이 플랫폼은 단순히 일회성 활동이 아닌 지속 가능한 변화를 목표로, 지역 공공기관과 시민들이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 충남대학교 학생봉사단과 함께 중증 발달장애인 1인 가구 주거환경 개선 사업 진행

센터는 어린이 안전길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대전 내 다수 초등학교에 노란 발자국을 설치하며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이바지했다. 

또 전통시장 활성화 의제에서는 전통시장 상인을 위해 캐리커처 제작과 함께 안전 점검을 실시하며 상인들의 활동 여건을 개선했다. 

이와 함께 환경 정화·명소 탐방 프로젝트를 통해 대전의 주요 관광지 환경을 개선하며 쾌적한 지역 이미지를 구축했다. 

▲ 쪽방촌 1인가구 주거환경 개선 사업. 국가철도공단, 대전시설관리공단 임직원들 참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서는 주거 취약계층의 생활환경을 개선해 지역사회의 따뜻한 변화와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앞장섰다.

대전사회혁신센터가 운영하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가 상생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대전사회혁신센터 이상호 센터장은 "올해 대전 곳곳에서 다양한 주체가 협력해 지역문제 해결에 나섰고,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을 통해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플랫폼은 대전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도 공공기관과 시민이 협력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대전=이한영기자


 
[기사 원문 보기]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