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2-30]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 사회 변화 물결 일으켜 > 언론보드

소식
chevron_right 소식 chevron_right 언론보도
언론보도

[24-12-30]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 사회 변화 물결 일으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대전사회혁신센터 | 작성일2024-12-30 13:47:00

본문

대전사회혁신센터 지역 사회 변화 물결 일으켜

연령별 문제 해결을 찾아서 해결 마무리…사회적 문제 해결 협력적 혁신 모델 평가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 전경.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이하 대전 사회 혁신 센터)가 '연령별 문제 해결를 찾아서 해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혁신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주민과 전문가, 공공 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고,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질적 성과를 창출했기 때문이다.

연령별 문제를 찾아서 해결은 지역 자원 활성화를 위한 소통 협력 공간 조성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청년·중장년·노인을 대상으로 지역 내 문제를 발굴·정의하고, 문제 해결 활동과 실험으로 해결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에서는 지역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교육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졌으며, 유휴 공간의 문화 공간 전환, 이주 배경 청소년 지원 조례 제정, 세대 통합 음악 활동 운영을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유휴 공간을 문화 예술 중심지로 변모시키는 아이디어는 대전시에 조례 개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대전 사회 혁신 센터에서 기획전을 운영하고, 유휴 공간 활용 가능성을 실험해 정책 제안서를 작성했다.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언어 교육과 심리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법적 기반 역시 제안했다.

이 정책은 이주배경 청소년이 한국어와 모국어를 균형 있게 배우고 정서적 안정을 찾으며 지역 사회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을 포함한다.

정기적인 상담 서비스와 문화 적응 교육을 포함한 종합 지원 프로그램이 함께 제안됐다.

세대 통합을 위한 음악 활동 지원도 중요한 정책 제안으로 등장했다.

참가자는 청소년과 어르신이 함께하는 음악회를 기획하고, 세대 간 소통과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는 모델을 제안했다.

또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음악 공연과 협업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주민 참여와 전문가 협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방식으로 기존의 행정 주도적 접근을 넘어서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시민이 직접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면서 정책 수립의 민주적 가치를 높였고, 지역 사회 발전의 주체로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했다.

대전 사회 혁신 센터는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협력을 확대하고, 더 많은 시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대전 사회 혁신 센터 이상호 센터장은 "지역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으로 반영하는 체계를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사 원문 보기]